[성명] 역사적인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환영한다

 

남북관계가 더할 나위 없이 속도를 내고 있다. 새해 남북고위급회담을 시작으로 판문점이 열리며 대화가 전격 재개되고, 남북이 힘을 합쳐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전 세계에 자랑할 만큼 성공적으로 치뤄냈다. 이제 3차 남북정상회담이 코앞에 와 있다. 과감하고 통 큰 결단으로 새 역사를 쓰고 있는 남북 간 합의와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 

 

남북이 평화의 한걸음을 새로 내딛는 이 때, 미국도 마땅히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지지해야 한다. 국민들은 평창올림픽 개막식에서의 펜스 부통령처럼 남북관계 발전을 탐탁치 않아하는 미국을 보고 싶지 않다. 북측도 대화의 입장을 밝힌 만큼 미국은 진정성 있는 북미대화를 시작해야 한다. 나아가 한반도에서의 전쟁훈련을 영구히 중단하고 평화해법을 찾아야 한다.

 

남북이 만나 통일의 길로 향하는 것은 이렇게 기쁘고 설레는 일이다. 우리는 더 빠르게, 더 크게 열릴 것도 바라마지 않는다. 꽉 막혀있던 민간교류의 물꼬가 트이고, 금강산도 개성공단도 다시 열리고, 6.15 10.4선언도 다시 이행되기를 기대한다.

 

이제 판문점은 분단의 상징이 아니라 통일의 상징이 될 것이다.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이 만나는 순간, 국민들의 열렬한 지지와 성원으로 통일 역사를 함께 쓰기 위해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도 온 힘을 다 할 것이다.

 

2018년 3월 6일

(사)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Posted by _겨레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