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본사람이냐, 박근혜 양승태가 일본 사람이었냐"

"사법부는 휘둘리지 말고 법과 양심에 따라 판결해야 한다"


강제동원 손해배상 신일철주금 대법원 판결이 10월 30일 오후 2시에 내려집니다. 겨레하나에서는 10월 24일 대법원 앞에서 강제동원 공동행동과 함께 정의로운 판결과 재판거래 사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기자회견은 겨레하나 이연희 사무총장이 사회를 맡았고, 판결일까지 대법원 앞에서 시민들의 감시행동이 계속될 것임을 밝혔습니다. 국내 언론사는 물론 NHK, 후지TV, TBS, 아사히TV 등 일본 주요방송사가 다 찾아올만큼 언론의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민주노총 엄미경 통일위원장은 "피해자 할머니 할아버지들 앞에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끝까지 함께 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영희 겨레하나 강제징용 사죄배상특위 위원장은 시민들이 작성한 엽서 내용을 낭독하며 이번 판결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이번 판결은 강제징용노동이 합법인가 불법인가, 일본의 식민지배가 합법인가 불법인가 하는 판결이 될 것이다. 또한 우리 사법부가 일본 전범기업의 편에 설 것인가 국민의 입장에 설 것인가 하는 시금석이다. 사법부의 정의로운 판결을 촉구한다"


사건 담당 김세은 변호사는 "외교분쟁을 걱정할게 아니라 휘둘리지 말고 사법부가 해야 할일을 해야 한다. 피해자를 어떻게 구제할 것인지, 법과 양심에 따라 판결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한 김정주 할머니(후지코시 근로정신대 소송 원고)는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하고 속아서 간 그때 너무 힘들었다. 그런데 우리가 일본사람이냐. 박근혜가 일본대통령이냐. 양승태가 일본사람이냐"며 한국정부가 제대로 판결해달라고 울분을 토하셨습니다.


김정주 할머니는 기자회견장소를 가득 채운 기자들에게 "일본기자분들 제발 아베한테 사과하고 배상하라고 보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고 호소하시기도 했습니다. 기자회견을 마친뒤에도 김정주 할머니의 호소는 끝나지 않았고 결국 대법원 앞에서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언론의 뜨거운 관심은 물론, 피해자분의 절절한 호소가 울렸던 기자회견이었습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시민들의 항의엽서 1030여장 중 800장을 1차로 대법원에 참고자료로 제출했습니다.


오는 30일 대법원 판결때까지, 강제동원 공동행동에서는 대법원 앞 감시행동을 이어갑니다. 2차 항의엽서는 29일 아침에 대법원에 제출합니다. 온라인으로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http://bit.ly/대법원항의엽서






















[신일철주금 강제동원 소송에 정의로운 판결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대법원은 피해자들에게 ‘재판거래’ 사죄하고

일본기업에 책임을 묻는 판결로 답하라


“사법농단 ‘재판거래’ 공식 사죄하라!” “강제동원 소송 정의롭게 판결하라!”

“일본기업은 강제동원 사죄배상하라!”


○ 일시: 2018년 10월 24일(수) 오전11시

○ 장소: 대법원 동문 앞

○ 주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강제동원 공동행동)

○ 사회: 이연희(강제동원 공동행동 사무처장, 겨레하나 사무총장)


○ 진행내용

 ▲ 경과보고 (사회자)

 ▲ 피해자발언 : 박상복/ 한국원폭피해자협회 기호지부 지부장, 이규매/ 미쓰비시 중공업소송 원고(유족), 김정주/ 후지코시 근로정신대 소송 원고

 ▲ 사건담당 변호사 발언 : (김세은/ 법무법인 해마루)

 ▲ 발언1 : “일본기업은 사죄배상하라”  (엄미경/ 민주노총 부위원장)

 ▲ 발언2 : “시민들이 대법원이 제대로 판결을 내리는지 끝까지 지켜보겠다."  (정영희/겨레하나 강제징용사죄배상특별위원회 위원장)

 ▲ 이후 릴레이행동 계획 발표 (사회자)

 ▲ 정의로운 판결을 상징하는 ‘재판봉’과 신일철주금 압류스티커 붙이기 퍼포먼스

 ▲ 대법원에 항의엽서 전달



[대법원 감시 릴레이행동]


“시민들이 끝까지 지켜본다!

대법원은 정의롭게 판결하고, 피해자들에게 재판거래 사죄하라!“


○ 일시 : 24일(수) 기자회견 이후 ~ 30일까지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 장소 : 대법원 동문 앞

○ 주최 : 강제동원 공동행동

○ 내용 : ▲ 주요 요구사안이 담긴 피켓시위 ▲ 대법원 항의엽서 작성, 주요내용 전시  

▲ 정의로운 판결을 상징하는 재판봉 두드리기 


Posted by _겨레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