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역사답사 2탄) 서대문형무소
    여행사업단 더하기휴 2013. 2. 19. 12:46

    서대문 형무소를 다녀와서...



    겨레하나 대학생본부_김나영



    서대문 형무소 근처는 많이 가봤지만 직접 안에 들어가 본건 이번이 처음인 듯 하다.
    일제 강점기 때부터 근대까지의 역사를 담고 있는 서대문형무소.
    서대문 형무소는 가장 궁금하기도 한 공간이었다. 이곳이 바로 현재는 인덕원 쪽으로 이전한 서울 구치소의 이전 모습이기 때문이다.
     
    1,500원의 관람료를 지불하고 서대문 형무소에 들어서면 서대문형무소의 역사부터 3.1운동 등 독립운동의 역사를 둘러볼 수 있다. 나름 당시 독립운동과 일제 강점기 시대의 역사를 잘 표현해 놓은 공간이었다. 전쟁기념관에서 느꼈던 거부감 같은 것은 느껴지지 않았다. 아마도 일제 강점기의 역사는 어떠한 가림도 꾸밈도 없기 때문 일 것이다.

    1층과 2층에 걸쳐 역사를 둘러본 후에는 지하 고문실로 향하게 되어있다. 이곳부터 실제 당시의 서대문 형무소의 모습들을 볼 수 있게 된다.
    계단부터 뭔가 한기가 느껴지는 공간. 이곳에서 우린 재미있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지하고문실에는 대부분의 설명 멘트에서 일본어를 찾아볼 수 없다. 분명 다른 공간에서는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로 설명해 놓았는데 고문실에서만 일본어가 없어진 모습에 삭막한 고문실에서 웃음이 났다.

     

     

     

    온갖 고문의 모습들, 그리고 인권마저 없는 공간을 둘러보며 나는 일제 강점기 보다는 민주화 투쟁의 역사를 먼저 떠올리게 되었다.
    일제 강점기 뿐만 아니라 해방이 된 이후에도 계속 그 모습 그대로 사용되었던 우리나라의 근현대사까지 담고 있는 장소 일텐데, 그 당시의 모습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 남아있지 않았다. 독재정권시절 민주화 운동을 하던 사람들도 수감이 됐었다 정도.
    그러다보니 남영동 대공분실(현 경찰청 인권센터)에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일제 강점기의 고문과 잔혹함에 대해 우리는 치를 떨며 이야기 하지만 해방된 이후에도 그러한 상황이 달라지지지 않았음을 잊지 말아야 할텐데 그런 모습이 온전히 담겨 있지 않아 아쉬웠다.
     
    가장 인상에 남았던 곳은 외부에 있는 운동장. (제대로 된 명칭은 기억나지 않는다.)
    수감된 사람들이 운동하는 공간이라는데 특이한 점은 부채꼴 모양이었다. 그리고 작은 칸으로 다 나뉘어져 있었는데 그 중심 가운데 단에 올라서면 전체 공간이 한눈에 들어오는 형태였다. 수감된 사람들 중심이 아닌 감시자 중심의 구조로 모든 공간이 만들어져 있는 모습이었다.

     

     

    역사관이 마련된 1층에는 30분마다 영상이 상영된다. 영상 상영시간은 약 7분.
     
    일제 강점기의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이 얼마나 치열했었는지, 그것을 탄압하기 위해 일제는 얼마나 악랄했었는지. 이러한 것들을 느끼기에는 손색이 없는 장소이다.
    하지만 해방이후 근현대사까지 함께 이해하고 싶다면 남영동 대공분실과 같이 답사를 진행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서대문형무소 답사를 가고 싶다면? ★

    1. 가는 방법

       - 지하철 : 3호선 독립문역 5번 출구(독립공원 방향, 1분 소요)
       - 버스 : 현저동 또는 독립문정류장에서 하차
                     간선버스(파랑) : 471, 701, 702, 703, 704, 720, 752
                     지선버스(초록) : 7019, 7021, 7023, 7025, 7712, 7737
                     광역버스(빨강) : 9701, 9703, 9705, 9709, 9710, 9711, 9712
                     공항버스 : 6005(인천공항)
     
    2. 이용시간
       - 여름철 (3월 ~ 10월) : 09:30 ~ 18:00
        - 겨울철 (11월 ~ 2월) : 09:30 ~ 17: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3. 이용요금 : 1,500원(일반요금)
     
    4. 관람예상소요시간 : 1시간 ~ 1시간 30분 내외
     
    5. 기타 참고사항
    관람식 안에 영상 상영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영상들은 상영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입구에 들어서서 상영시간을 미리 파악하고 둘러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6. 홈페이지 : www.sscmc.or.kr/culture2

     

    댓글 0

Designed by Tistory.